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듣기, 말하기 활동을 잘 함.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고 토의하기를 잘 함.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을 잘함.
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을 잘 구성함.
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음.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함.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잘 파악함.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함.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잘 씀.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님.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함.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함.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함.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함.
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함.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음.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함.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함.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탐구함.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함.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 생활을 함.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니고 있음.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씀.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씀.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알맞은 형식과 자료를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씀.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씀.
다양한 상황이나 자료, 담화, 글을 주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평가해 새롭고 독창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이 있음.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의사를 결정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음성 언어, 문자 언어, 기호와 매체 등을 활용해 생각과 느낌, 경험을 표현하거나 이해하면서 의미를 구성하고 자아와 타인, 세계의
관계를 점검, 조정할 수 있음.
공동체의 가치와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력하며 관계를 맺고 갈등을 조정하는 능력이 있음.
국어로 형성, 계승되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그 아름다움과 가치를 내면화해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 생산하는 능력이 있음.
삶의 가치와 의미를 끊임없이 반성하고 탐색하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재능과 자질을 계발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있음.
'초등국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일기 형식> (0) | 2025.06.22 |
---|---|
<학급 회의 단계> (0) | 2025.06.22 |
<글 전체의 중심 내용 파악할 때 살펴볼 것> (0) | 2025.06.22 |
<자음의 이름 말하는 방법> (2) | 2025.06.17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평어(나만의 스쿨마스터) (0) | 2025.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