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MALL
1. 개념 표현
2. 개념 재구성
3. 개념 응용
4. 개념 변화 검토
-개념변화 학습 모형은 학생의 오개념을 진단한 후 인지적 비평형(인지적 갈등)을 유발하여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바꾸는 구성주의적 과학학습모형(순환학습모형도 구성주의 반영)이다. (피아제의 인지구조 변화의 원리에 근거)
개념 재구성 단계 활동
1. 명료화, 교환: 다른 사람과 의견 교환하면서 자신의 생각이 명료화됨.
2. 갈등상황경험: 학생의 선개념과 상충되는 현상을 제시함으로써 인지적 갈등(인지적 비평형) 유발
3. 새로운 개념 구성: 학생들이 부적절한 선개념을 대체할 수 있는 과학적 개념을 구성함.
-학생들이 스스로 구성하기 어려운 과학 개념은 교사가 제시함.
4. 새로운 개념 평가: 새로운 개념의 타당성 평가(학생을 평가X)
-새로운 개념 평가하는 이유: 학생이 새로운 개념이 얼마나 적절한지 평가를 내림으로써 오개념으로 회귀하는 것을 막아준다.
과학 개념 변화 학습 모형과 개념변화 조건과의 비교
갈등상황 경험 - 현재 자신의 개념에 불만족을 느껴야 한다.
새로운 개념 구성 - 새 개념이 지적으로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개념 평가 - 새 개념이 그럴듯하여야 한다.
개념 응용 단계 - 새 개념이 유용해야 한다.
728x90
LIST
'초등과학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 지식의 구성요소 (0) | 2025.07.03 |
---|---|
용해도와 농도 구분하기 (0) | 2025.07.01 |
과학 탐구학습모형 (0) | 2025.07.01 |
과학 수업모형 분류 (0) | 2025.06.30 |
동공의 크기 변화 (0) | 2025.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