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국어 평어(나만의 스쿨마스터)
작품을 듣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음.
작품을 읽고 떠오른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쓸 수 있음.
작품을 보고 생각나는 느낌과 감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야기 할 수 있음.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배우고 가지게 되었음.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고 자신의 기분과 작가의 마음을 말할 수 있음.
시나 이야기를 읽고 장면을 떠올리며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음.
시나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과 자신의 기분과 감정에 대해서 나눌 수 있음.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음.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을 말할 수 있음.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음.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음.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을 말할 수 있음.
이야기를 읽고 의견을 나눌 수 있음.
>>>>>>>>>>>>>>>>>>>>>>>>>>>>>>>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음.
내용을 요약하면서 듣고 정리할 수 있음.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음.
설명하는 말을 듣거나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음.
글의 내용을 간추려서 핵심만 정리할 수 있음.
글의 구조를 알고 내용을 요약할 수 있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을 간추릴 수 있음.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을 간추릴 수 있음.
들은 내용 가운데서 중요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
듣는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며 간추리기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점검할 수 있음.
글의 유형과 전개에 따라 중요한 정보를 연결해 간추린 글을 학급 게시판에 출판물 형태로 전시하는 활동을 함.
친구들의 글을 보며 스스로 차이를 느끼고 글을 잘 간추리는 방법을 궁리하고 터득함.
의사소통 과정에서 간추리기에 필요성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음.
내용을 간추리며 듣거나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앎.
글의 구조를 알고 글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음.
일기 예보를 듣고 간추리는 활동을 하며 내용 가운데서 중요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간추릴 수 있음.
>>>>>>>>>>>>>>>>>>>>>>>>>>>>>>>>>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할 수 있음.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배우고 실천함.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음.
공식적인 상황에서 한 대화를 바탕으로 하여 표정이나 몸짓, 말투의 효과를 앎.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려고 글로 쓰고 표현하는 것을 잘함.
공식적인 상황에서 말하는 방법을 알아 자신감을 얻음.
읽는 사람을 고려한 글을 써 봄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대가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활동을 하며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함.
자신의 상황에 맞는 표정과 몸짓과 말투를 활용해 말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을 찾아봄.
듣는 사람에 따라 말하는 방법을 정리하고 상황에 맞게 말하는지 자기 평가를 실시함.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대를 고려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
사실과 의견을 표현한 다양한 문장을 살펴보며 둘 사이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음.
사실과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쓸 수 있음.
개별 문장 차원에서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음.
일기나 기행문과 전기문 같은 여러 가지 갈래의 글을 읽고 글 속에 나타난 사실과 의견이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음.
사실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사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혀 표현할 수 있음.
같은 상황에서도 각자 서로 다른 생각과 느낌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글에 나타난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는 활동과 사실에 대한 의견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기름.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문장을 구별하면서 글쓴이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주어진 사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글을 읽고 의견과 사실을 구별할 수 있음.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음.
가정이나 학교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글로 쓸 수 있음.
본받을 만한 인물의 이야기를 쓴 전기문 또는 독후 감상문을 쓸 수 있음.
학급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의견이 드러나게 쓸 수 있음.
다양한 종류의 사실과 의견을 나타낸 문장을 바탕으로 하여 사실과 의견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음.
글을 읽고 주어진 문장이 사실인지 의견이 구별할 수 있음.
주어진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표현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음.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학급 신문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음.
>>>>>>>>>>>>>>>>>>>>>>>>>>>>>>>>>>>>>>>>>>>>>>>>>>>>>>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해 이야기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써 볼 수 있음.
제시된 몇 장의 그림을 보고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그림의 순서를 정해 이야기를 꾸며 써 볼 수 있음.
이야기의 흐름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며 흐름에 주의하며 제시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음.
이야기 속 사건들이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야기는 흐름이 있다는 것을 이해함.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함.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와 쓰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눌 수 있음.
이야기를 읽고 그 뒤에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 쓰고 발표하는 활동을 하여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아름다움을 느끼며 문학 작품을 생산할 수 있음.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함.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가짐.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님.
사건의 전개 과정이나 인과 관계가 잘 드러나는 이야기를 읽고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음.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경험을 이야기 할 수 있음.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음.
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음.
이야기의 흐름을 처음과 가운데 그리고 끝으로 나누어 정리할 수 있음.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해 인과 관계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표현할 수 있음.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쓰고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통해 피드백을 할 수 있음.
친구들과 함께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 쓰고 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작품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고 함께 나눌 수 있음.
>>>>>>>>>>>>>>>>>>>>>>>>>>>>>>>>>>>>>>>>>>>>>>>>>>>>>>>
회의 절차와 규칙을 익혀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음.
학급 회의 같은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에 필요한 회의 절차와 규칙을 익힘.
서로 협의해 회의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 역동적으로 참여함.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준비하고 예의를 지켜 말함.
회의 절차와 역할을 익히고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준비하는 능력을 기름.
절차와 규칙을 지켜 회의에 참여함으로써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음.
사회자와 회의 참여자 그리고 기록자의 역할을 다양하게 수행하고 주제를 바꾸어 가며 회의를 함으로써 대인 관계 역량을 기름.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할 수 있음.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님.
가정이나 학교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글로 씀.
학급이나 학교생활과 관련된 안건을 다루는 회의를 할 수 있음.
회의 절차와 규칙을 알고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음.
직접 경험했던 회의를 떠올려 발표한 뒤에 회의 진행에 필요한 절차와 규칙을 찾을 수 있음.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썼는지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활용해 피드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동료를 평가할 수 있음.
주변에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회의를 하며 의견을 조율하려는 태도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능력을 갖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