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공부

과학 순환학습모형

CT's Diary 2025. 7. 13. 00:06
728x90
SMALL

1. 탐색: 교사는 학생의 초기 이해 상태와 사전 개념을 진단, 학생들의 인지적 갈등 유발
2. 용어 도입: 규칙성을 표현하는 새로운 개념 도입 > 순환학습 모형의 과학적 용어나 개념은 학생 스스로 창안하거나 명명하기 어려움.

-용어나 개념은 교사, 교과서, 시청각 매체 등을 통해 도입함 > 순환학습만 예외적으로 용어를 학생의 직접적인 탐색으로 도입하지 않음.

-과학적 용어나 개념을 통하여 학생들이 인지적 갈등이나 비평형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3. 개념 적용: 도입된 개념을 사용하여 새로운 상황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함

728x90
LIST